증산도와 개벽세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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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종도사님 말씀] 대자연의 섭리 속에서 생존하는 만유의 생명체
 
道紀135년 양력 7월 29일, 증산 상제님 어천치성
 

 
 천지의 목적, 춘생추살
 오늘 이 시간을 통해서, 대우주 천체권 내에 생존하는 만유의 생명체는 어떻게 존재를 하느냐 하는 것을 다시 한 번 강조하려고 한다.
 
 우리가 살고 있는 이 대우주 천체권 내에 생존하는 만유의 생명체는 대자연섭리를 바탕으로 해서 생장염장(生長斂藏)을 한다. 대우주 천체권의 목적이 생장염장, 생겨나서 성장을 하고 수렴을 하고 폐장을 하는 것이다. 초목도, 비금주수(飛禽走獸)도, 사람에 이르기까지 묶어서 다 생장염장을 한다. 그것이 바로 천지의 목적이다. 만유의 생명체가 원하건 원하지 않건 그렇게 밖에는 되지 않는다.
 
 이 종도사가 입버릇처럼 말을 하듯이, 대자연 섭리라 하는 것은 봄철에 물건을 내서 여름철에 길러서 가을철이 되면 뿌리 기운, 줄거리 기운, 마디 기운, 이파리 기운, 모든 진액을 전부 거둬 모아서 열매를 맺는다. 통일, 결실, 알캥이를 맺는다는 말이다. 초목도, 날아다니는 새도, 기어 다니는 짐승도, 사람은 더 말할 것도 없이 다 그렇게 생장염장을 한다. 그것이 사람에게는 생로병사(生老病死)로 드러난다.
 
 다시 묶어서 말하면 천지의 목적춘생추살(春生秋殺)이다. 봄에는 내고 가을철에는 죽이고, 천지는 이것만을 거듭한다. 천지가 둥글어 가는 프로그램, 다시 말해서 대자연 섭리라 하는 것은 그렇게 법칙적으로 정해져 있다. 그건 누가 거역하지도 못하고, 붙잡지도 못하고, 잡아당기지도 못하고, 밀지도 못한다. 좋건 그르건 그렇게 밖에는 되어지지 않는다. 주이부시(周而復始)해서 그렇게 백 번도 천 번도 만 번도 춘생추살로 둥글어 간다. 예컨대 지구년으로 말하면 금년도, 내명년도, 또한 천 년 전도, 천 년 후도 그것을 거듭하는 것이다. 지구년도 그렇고 또한 우주년도 그렇게 밖에는 되어지지 않는다. 그런 대자연 섭리 속에서 만유의 생명체가 왔다 가는 것이다. 알건 모르건 바로 천지는 만유 생명체의 부모다.
 
 
 
천하의 대세를 알아야 산다
 우리가 살고 있는 이 시점은 지구 1년으로 말하면 여름과 가을이 바꿔지는 하추교역기(夏秋交易期)이다. 다시 말해서 천지의 질서가 바꿔지는 때이다. 여름에서 가을로 바꿔지면 옷도 갈아입어야 되지 않는가. 여름철은 성장을 하는 때이지만, 가을철은 열매를 맺어놓고서 다 죽여 버리는 때다.
 
 그래서 이번에는 하추가 교역하는, 천지의 질서가 바꿔지는 이 이치를 모르는 사람은, 하늘을 쓰고 도리질을 하는 사람이라도 살아남을 수가 없다. 상설(霜雪)이 와서 다 말려 버리는데 무슨 수가 있겠는가. 천지의 순환지리를 인간의 능력으로써 어떻게 저항을 하겠는가.
 
 이때는 천지의 질서가 바꾸어지는 이치를 아는 사람은 그 이치를 순응해서 살 길을 찾는 것이고, 이것을 모르면 역천(逆天)을 하는 것인지라 살아남을 수가 없다. 하늘에 주먹질하고 욕을 해서 역천을 하는 것이 아니라 천지이치를 못 받아들이니 역천을 하는 것이다. 역천을 하고서 어찌 살기를 바라겠는가. 모르는 것도 자신에게는 죄악이 된다는 말이다.
 
 지나간 세상에는 천지의 이법을 몰라도 그런대로 살아남을 수가 있었다. 허나 박절한 말이지만 이번에는 이것을 모르면 죽는 수밖에 없다. 그래서 상제님께서도 ‘지천하지세자(知天下之勢者)는 유천하지생기(有天下之生氣)하고, 암천하지세자(暗天下之勢者)는 유천하지사기(有天下之死氣)라’고 말씀을 하셨다. 천하의 대세를 아는 자는 천하의 살 기운이 붙어있고 천하의 대세에 어두운 자는 죽는 수밖에 없다는 말씀이다.
 
 
 
상제님이 오시는 우주변화의 이치
 원초적으로 우주변화원리, 그 변화법칙이라 하는 것은 이 대우주 천체권이 처음 생겨나면서부터 ‘이렇게만 둥글어 가거라.’ 하고 그 틀이 정해져 있는 것이다. 바로 생장염장을 틀로 해서 봄 간 다음에 여름이 오고, 여름이 간 다음에 가을이 오고, 가을이 간 다음에 겨울이 오고, 춘하추동 사시(四時)로 주이부시 해서 둥글어 간다.
 
 그것을 알기 쉬웁게 오행의 원리로 말하면, 수생목(水生木), 목생화(木生火), 화생토(火生土), 토생금(土生金), 금생수(金生水)의 변화과정을 거쳐서 천지가 결실을 하고 열매를 여무는 것이다.
 
 봄철은 목 기운이 왕성한 목왕지절(木旺之節)이고, 여름철은 불 기운이 왕성한 화왕지절(火旺之節)이고, 가을철은 금 기운이 왕성한 금왕지절(金旺之節)이고, 겨울철은 물 기운이 왕성한 수왕지절(水旺之節)이다.
 
 겨울에서 새해의 봄이 되는 것은 슬그머니 시간과 더불어 소식도 없이 그냥 되어져 버린다. 왜 그러냐 하면 겨울철 수왕지절이 봄철 목왕지절을 수생목으로 생해주기 때문에, 상생의 원리에 의해서 봄철이 자연스럽게 이루어진다.
 
 그리고 봄철의 목왕지절에서 여름철의 화왕지절로 넘어가는 것도 또한 목생화 해서 상생의 원리로 아무런 변화도 없는 것처럼 그렇게 시간과 더불어 여름철이 되어져 버린다.
 
 그런데 여름의 화왕지절에서 가을의 금왕지절로 넘어가는 때는 화극금(火克金)으로 상극(相克)이 붙어서 금화교역이 되어지질 않는다. 금은 불 속에 들어가면 녹아버리지 않는가. 상생이라야 연결이 되는데 이 금화교역기에는 화극금으로 상극이 붙어서 반드시 개벽이 오게 되어져 있다. 이때는 화생토(火生土) 토생금(土生金)으로 넘어가는 수밖에 없다. 그 토가 바로 10미토未土, 우주의 통치자 상제님이시다. 그래서 상제님이 이 세상에 개입을 하시는 것이다.
 
 
 
해원 상생의 길을 열어주신 상제님
 요 하추교역기에는 대우주를 주재하시는, 천지를 주재하시는 절대자 참하나님, 옥황상제님께서 인간 세상에 ‘반드시, 꼭’ 오시게 되어져 있다. 상제님께서 역사를 주재하셨기 때문에 선천의 역사를 다 수습을 해서, 알캥이를 맺어서 다음 세상으로 건널 제(濟) 자, 건널 도(渡) 자, 제도를 하신다.
 
 헌데 지나간 봄여름철 세상의 역사과정은 상극(相克)이 사배(司配)를 해서 강자가 약자를 잡아먹는 세상이었다. 천지의 이법이 그렇게 되어져 있다. 그게 왜 그러냐 하면 천체가 삐뚤어져서 그런 것이다. 그 속에서 우리 조상들도 타의에 의해서 다 죽어 넘어갔다. 이 세상에 태어난 사람 치고 원한을 맺지 않고 살다 간 사람은 한 사람도 없다. 사람은 누구도 자유를 향유(享有)하며 살려고 이 세상을 왔는데 제 생각대로 산 사람이 없다. 그래서 원신(寃神)과 역신(逆神)이 이 하늘 땅 사이에 가득히 찼다. 인류역사가 생긴 이후로 상극의 원한이 누적되어 쌓이고 또 쌓이고 천 겹, 만 겹, 억만 겹 쌓여서 지금까지 내려온 것이다. 그래서 도저히 더 이상은 이 세상이 존속이 되어질 수가 없다.
 
 게다가 지금은 천지의 질서가 바꿔지는 하추교역기(夏秋交易期)이기 때문에, 요 때에 맞는 가을 문화가 나와야 한다. 그래서 이 대우주 천체권이 형성될 때부터 하추교역기에는 상제님이 꼭 오시게 되어져 있다. 참 하나님, 옥황상제님이 이 세상에 오셔서 상극이 사배한 역사 과정에서 생긴 모든 원과 한을 해원(解寃)을 해서 상생(相生)의 문이 열려지게 되어져 있는 것이다.
 
 이 대우주 천체권은 처음 생길 때부터 본래 이것을 배태(胚胎)해서 형성되어진 것이다. 그래서 이때가 되면 필연적으로 반드시, 꼭 상제님이 오시고, 오셔서 반드시 해원·상생의 문화를 열어주시게 되어져 있다.

ⓒ증산도 본부, 월간개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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